# 문자열 포멧

# 방법 1 = %를 사용

print("나는 %d살입니다." %20 ) # %d 문장이 끝난 뒤에 나오는 %x 의 값을 정수로 출력, 숫자만 출력

 

print("나는 %s을 좋아합니다." %"파이썬"# %s 뒤에 나오는 문자열를 출력, ""따옴표를 사용하여 단어 출력 숫자도 가능

print("나는 %s을 좋아합니다." %7

 

print("Apple은 %c로 시작해요." %"A"# %c 뒤에 나오는 문자, 숫자를 출력, 두글자 이상출력시 에러

# print("Apple은 %c로 시작해요." %"Ap") # 사용불가 두글자 이상출력시 에러

 

print("나는 %s색과 %s색을 좋아합니다." %("파란""빨간"))

#위와 같이 두군데 이상 사용가능하다 %("a", "b") 순서대로 출력한다 

 

# 방법 2 = { } 괄호를 사용

print("나는 {}살입니다.".format(20)) # 관호 안에 단어, 숫자를 출력할수 있다

print("나는 {}살입니다.".format("스무")) 

print("나는 {}과 {}을 좋아해요.".format("파란색""숫자7")) # 괄호안의 단어 순서대로 출력한다

print("나는 {0}과 {1}을 좋아해요.".format("파란색""숫자7")) # 괄호안의 단어 순서대로 출력한다

print("나는 {1}과 {0}을 좋아해요.".format("파란색""숫자7")) # 괄호안의 단어 순서를 바꿀수도 있다

 

# 방법 3  = 변수를 사용

print("나는 {a}과 {b}을 좋아해요.".format(a = "파란색"b = "숫자7")) # 변수를 사용하여 일괄 적용할 수도 있다

print("나는 {b}과 {a}을 좋아해요.".format(a = "파란색"b = "숫자7")) # 괄호안의 단어 순서를 바꿀수도 있다



# 방법 4 = (파이썬 V3.6이상만.....)

a = "파란색"

b = "숫자7"

print(f"나는 {b}과 {a}을 좋아해요."꼭 문자열에 "f" 넣어주어야 한다 

print("나는 {b}과 {a}을 좋아해요."안 그러면 print문장만 출력한다

---------------------------------------------------------------------------------------------------------------------------

출력 예)

나는 20살입니다.
나는 파이썬을 좋아합니다.
나는 7을 좋아합니다.
Apple은 A로 시작해요.
나는 파란색과 빨간색을 좋아합니다.
나는 20살입니다.
나는 스무살입니다.
나는 파란색과 숫자7을 좋아해요.
나는 파란색과 숫자7을 좋아해요.
나는 숫자7과 파란색을 좋아해요.
나는 파란색과 숫자7을 좋아해요.
나는 숫자7과 파란색을 좋아해요.
나는 숫자7과 파란색을 좋아해요.
나는 {b}과 {a}을 좋아해요.

'[파이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리스트  (0) 2021.02.24
[파이썬] 탈출문자  (0) 2021.02.20
[파이썬] 문자열 처리 함수  (0) 2021.02.19
[파이썬] 램덤함수  (0) 2021.02.18
[파이썬] 숫자처리 함수  (0) 2021.02.18

+ Recent posts